로서울, ROH SEOUL.
    서울에서 활동중인 그래픽 디자이너 노동균이 2014년 론칭한 여성 패션 브랜드입니다. 그는 우리가 아는 일반적인 오브제를 그래픽 디자인에 접목시킨 새로운 시도로 일찌감치 주목 받은 바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 인터랙션, 가구, 광고, 인테리어, 영상, UX 등 그의 활동범위는 경계가 없으며 결과물은 탁월하여 트렌드를 주도합니다. 삼성, LG와의 디지털 디바이스 작업, CJ/SK/현대/KT&G/ 등 수많은 대기업이 의뢰하여 완성된 그의 작업물이 이를 반증합니다. 우리의 생활 전반에 그의 디자인 손길이 닿아있습니다.
    기능미학적 디자인을 집약적으로 추구하는 그의 성향은 또한 로서울에 충실히 반영되어 오리지널리티가 있는 브랜드로 완성되었습니다. 가구 브랜드 바이헤이데이와 다양한 UX작업에서도 동일한 철학과 콘셉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념.
    로서울은 미학적 사고를 통해 사물의 기능을 구체화시키고, 패션의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인 역할을 동시에 연구합니다.
    로서울이 수행하는 탐구의 범위는 형태, 기능, 장식 등의 부분적인 고민을 뛰어넘으며, 과시, 노출 경쟁에 치중된 현대패션의 과열된 양상이 아닌 사물의 본래 취지와 의미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고착화된 디자인 및 제작 방법론의 클리셰를 벗어나고, 패션의 초기개념의 방법론에서부터 다시 출발해 기능과 미학에 충실한 길을 정립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 자체가 디자인이 되고 형태가 되어 로서울의 이념을 실현시킵니다.

연구.
    우리는 재료가 가지는 고유한 특성을 탐구합니다. 또한 그 특성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형태가 될 때 기능과 조형의 조화로움에 중점을 둡니다. 가죽의 독특한 성질을 바탕으로 접, 재봉, 천공, 매듭 등의 가공방식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적 아름다움을 이루도록 함과 동시에 본질적인 기능과의 조화로운 가능성에 집중합니다.
ROH
DESIGNED
BY SEOUL
ROH
PART OF
SEOUL

디자인 콘셉트

1 물성.
    제품을 구성하는 가죽, 금속과 같은 요소들의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가공방식을 통해 물성 그 자체가 디자인의 한 요소가 될 수 있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연구합니다.
2 절제.
    우리는 의미없이 통용되는 장식이나 패턴의 사용에 의문을 가지고, 필요성을 재고합니다. 조형적 균형에 방해가 되는 불필요한 장식을 과감하게 소거합니다. 제품의 실루엣으로 표현되는 형태와 비율, 색상, 대비와 통일과 같은 기본 조형 요소들을 통해 본질적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3 균형.
    우리는 제품을 구성하는 가죽의 물성이 잘 발현되는 것과, 형상을 통해 제품의 본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조화로움을 지향합니다. 인지심리학을 통해 균형의 디자인으로 접근하여 시간과 장소, 유행의 변화에서 독립된 주체적인 아름다움을 유지합니다.

실천

1 최적의 소재를 사용하고 연구합니다.
    우리는 소재 선택에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매시즌 가죽 원지의 품질을 꾸준히 검토하며, 염색 단계에서부터 가죽의 특성이 잘 유지되고 목표한 색이 제대로 발현되도록 섬세한 공정을 거칩니다. 작은 장식의 소재를 선택하는 과정부터 원단 및 보강제를 선택하는 과정까지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것 이외에 더 좋은 방식이 없는지 이것이 최선인지를 끊임없이 의심합니다. 그 과정에서 최적의 소재를 찾아 우리가 원하는 최고의 품질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기에 비로소 지속가능한 가방의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2 미세한 조형적 차이를 중요시 합니다.
    1mm, 1px을 다루는 섬세한 그래픽디자인 능력을 바탕으로, 미묘한 조형적 차이를 반영한 정교한 디자인을 선보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시각적 아름다움과 심리적 안정감을 전달합니다.
3 장인이 제작합니다.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장인들과의 협업을 통해 짧은 생명력을 지닌 공산품이 아닌 오랜 시간 가치를 잃지 않는 제품을 제작합니다. 3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천연가죽 가공 장인과 해외에서 더욱 인정받는 가죽가방 생산 장인과 함께합니다.
4 전문 디자이너 집단에서 만듭니다.
    노동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필두로 하는 전문 디자이너 그룹 <스튜디오 로>에서 브랜딩, 디자인, 마케팅을 기획하여 완성된 브랜드입니다. 바우하우스에서 발현된 모던 디자인 원리와 얀치홀트의 타이포그라피 규칙의 기반하에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파인아트의 흐름에 영향을 받음과 동시에, 동양철학인 음양오행과 노자철학 기반의 조형 원리를 근저에 둡니다. 새로운 시각에서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그래픽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 가구디자이너, 의상디자이너, 순수미술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업하고 있습니다.
ROH
DESIGNED
BY SEOUL
서울 플래그십 스토어.
서울시 마포구 잔다리로 3길 23(서교동), 1층
영업시간 11시 - 20시
(월요일 휴무 / 브레이크타임 13시 - 14시)
전화번호 02-323-2881
서울 롯데백화점 잠실점 백야드.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240 (잠실동) 3층
영업시간 : 10시 30분 - 20시
(금-일요일 10시 30분 - 20시 30분)
전화번호 : 02-2143-7331
고객센터.
월-금요일 14시 - 17시 (공휴일 제외)
1577-2881